...

2024 구글 노트북 LM, 노트 정리 AI로 한방에 끝내는 방법

최근 구글에서 인공지능과 연계하여 지금까지 노트 작성 기술을 혁신적으로 변화 시킬 구글 노트북 LM(Google Notebook LM)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구글의 최첨단 AI 기술인 제미나이(Gemini)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다른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구글 노트북 LM이란 무엇인가요?

구글 노트북 LM은 노트 작성 방법을 혁신적으로 변화 시킬 새로운 AI 기술로써,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정교하고 쉽게 자료를 정리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쉽게 말해 여러가지 소스의 정보를 한데 모아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료를 생성할 때 인공지능은 다른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와는 다르게 우리가 제공한(직접 업로드 된) 정보 안에서만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할루시네이션(거짓 정보)이나 인터넷에서 불러오는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포함하지 않은 자료 생성이 가능합니다.

구글 노트북 LM 사용 방법

현재 2024년 4월말 기준으로 미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차 후 다른 여러 국가에서도 서비스 될 예정입니다.

노트 생성하기

구글 노트북 LM 메인 화면

이 곳에서는 주제별로 여러 노트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신 인공지능 서비스 연구’ 라는 제목의 노트북을 만들어 해당되는 주제의 정보를 여기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노트들을 바탕으로 우리가 원하는 자료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자료 소스 추가하기

구글 노트북 LM 자료 업로드

노트북을 만들어 들어가면 왼쪽에 자료 소스가 표시됩니다. 여기에 구글 드라이브에서 직접 업로드 하거나, PDF 문서, 텍스트 파일 등 여러가지 포맷의 자료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를 누르면 더 많은 자료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료는 200mb(개당)의 제한이 있습니다.

정보 검색 및 노트 작성하기

구글 노트북 LM 검색창

충분한 자료가 업로드 되었다면, 이 데이터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자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중앙에 있는 검색 창은 오픈 웹으로 작동되지 않고 우리가 추가한 소스에서만 정보를 검색하여 구글의 인공지능 제미나이를 통해 자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서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도 있으며,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 노트를 작성하거나 더 깊이 대화를 이어 나갈 수도 있습니다.

공유 하기

구글 노트북 LM Share

구글 노트북 LM은 구글 드라이브, 구글 문서와 마찬가지로 생성한 자료를 다른 사람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료를 팀원들에게 쉽게 공유할 수 있으며 연구를 함께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왜 구글 노트북 LM을 사용해야 할 까요?

이 새로운 서비스는 단순한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가 아닙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안정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실시간 검색이 가능한 AI 서비스 일지라도, 무차별 적인 웹 검색에서 불러 들여오는 부정확한 정보를 포함하거나, 없는 내용을 지어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학교, 회사, 또는 연구소와 같은 환경에서는 가지고 있는 자료를 검색하거나 정리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내부 소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료에 대한 신뢰도 또한 높아지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구글 노트북 LM은 한 번에 최대 400만 단어를 포함하는 다양한 포맷의 파일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복잡하고 광범위한 연구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떠오를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인터넷 검색 없이도 자체 데이터만을 활용한 장점으로 더욱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 생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노트북 LM은 지금까지 우리가 해왔던 노트 작성 및 정보 관리의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라 생각합니다.

Seraphinite AcceleratorOptimized by Seraphinite Accelerator
Turns on site high speed to be attractive for people and search engines.